수시정보
2023학년에 논술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은 36개입니다. 논술전형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면 대학별/학과별 논술 전형 출제 과목과 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.
지원을 희망하는 대학들의 논술 일정이 같다면? 고사 시간을 확인해야 됩니다. 같은 날이더라도 고사 시간이 오전, 오후로 다르고 학교 간 이동 시간이 확보된다면 지원할 수 있으니까요.
수능 이전에 논술고사가 있는 학교는 연세대, 성신여대, 가톨릭대, 홍익대, 경기대, 시립대입니다. 이 중 경기대 시립대 연대는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아 경쟁률이 높을 수 있고, 그 외 학교는 수능성적이 잘 나올 경우 일명 '수시납치'의 가능성이 있으니 수능 최저를 고려하여 상향지원을 권합니다.
위의 6개 학교를 제외한 30개 대학은 수능 이후에 고사를 진행합니다. 논술전형은 원서 마감 후 경쟁률이 엄청 높지만 수능 이후 고사를 치르는 경우 결시율이 높고, 수능최저까지 고려하면 실질경쟁률은 더 많이 낮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.
논술전형은 원서 접수 후 지원 학교의 기출 문항을 중심으로 대비하고, 수능 최저를 맞추기 위해서라도 수능 대비 학습에 집중해야 합니다.
베리타스 알파에서 학교별 논술전형 일정을 자세하게 정리해놓았어요.
올해도 역시 수능이 끝난 주말인 11월 19-20일과 차주인 26-27일에 가장 많은 학교가 고사를 진행합니다.
아까운 원서를 날리지 않도록 꼭 시험 종료 시간과 입실 완료 시간, 학과별로 시간이 다르지 않은지 세부 사항까지 꼼꼼하게 확인해봅시다.
기사 출처 : 베리타스알파
기사 제목 : [2023수시] 36개 대학 논술 일정.. 수능직후 ‘11월19일’ 11개교 ‘격전’
기사 바로 보기 ☞ http://www.veritas-a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419824